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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자동차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 총정리! 키로 수별로 언제 뭘 바꿔야 할까

by 코스티COSTI 2025. 4. 25.

시작하며

자동차를 오래 타고 싶다면 정기적인 소모품 교환은 필수다. 그런데 주행거리에 따라 어떤 부품을 언제 바꿔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연식’이 아니라 ‘주행거리’ 기준으로 소모품 교환 시기를 정리해 두면, 예기치 못한 고장을 막고 차량 수명도 더 길어진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1만km부터 15만km까지 소모품 교환 주기를 정리해보자.

 

1. 1만km 안팎에서 챙겨야 할 소모품들

(1) 엔진오일과 필터류

광유를 사용하는 경우 엔진오일은 1만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같이 교환하면 좋은 부품은 다음과 같다.

  • 엔진오일 필터
  • 에어클리너
  • 에어컨 필터

특히 미세먼지 제거에 중요한 공기 필터도 이 시기에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하다.

(2) 주의사항

광유보다 더 오래가는 합성유를 사용할 경우 교환 주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 중인 엔진오일의 종류를 꼭 확인하자.

 

2. 2만km 전후로 바꿔야 할 것들

(1) 타이어 위치 교환

2만km 정도마다 타이어 위치를 바꾸는 것이 권장된다. 편마모를 방지해 타이어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2) 기타 소모품

  • 엔진오일 (합성유 사용 시)
  • 윈도우 브러시 고무

윈도우 브러시 고무는 자주 잊기 쉬운 부품이지만, 시야 확보를 위해 중요한 부품이다.

 

3. 3~4만km쯤 교체해야 하는 항목들

(1) 주요 부품 정리

교체 항목 설명 및 이유
연료 필터 (디젤 차량) 디젤 연료의 이물질 제거 목적
브레이크 오일 제동력 유지, 2년 또는 3~4만km 주기 교환
휠 얼라인먼트 차량 직진성 및 타이어 수명 연장
수동변속기 오일 변속 충격 완화, 수동 차량 한정
차동기어 오일 사륜구동 차량 필수, 소음 방지
부동액 일반 부동액은 4만km 전후 교환

(2) 디젤 차량 유의점

디젤 차량은 카본이 쌓이기 쉬운 구조라서, 3~4만km마다 흡기 클리닝을 해 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 출력과 연비 저하를 막을 수 있다.

 

4. 5~6만km에서 점검 및 교환할 항목

(1) 주요 마모 부품

  • 앞 브레이크 패드
  • 자동변속기 오일 (미션오일)
  • 흡기 클리닝 (디젤 차량)

브레이크 패드는 차량 사용 습관에 따라 마모 속도가 다르지만, 보통 5만~6만km에서 교체 시기가 온다.

(2) 디젤 차량 체크포인트

카본 찌꺼기가 많아지는 시점이기 때문에, 흡기 밸브와 EGR 클리닝을 같이 고려하면 좋다.

 

5. 7~8만km 사이 교환할 부품들

(1) 후륜 브레이크 점검

  • 뒷 브레이크 패드도 이 시점에서 마모가 진행된다.
  • 브레이크 감도가 떨어지는 느낌이 들면 점검 필요하다.

(2) 하체 관련 부품

  • 스테빌라이저 링크
  • 스테빌라이저 고무

스테빌라이저 링크와 고무는 차량이 털리는 느낌이 나거나, 찌그덕 소리가 나는 경우 교체 신호다.

 

6. 9~10만km에서는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

(1) 팬벨트 & 베어링류

  • 팬벨트
  • 텐셔너 베어링
  • 아이들 베어링

이 부품들은 모두 엔진 동력을 전달하거나 유지하는 부품으로, 마모되면 심각한 소음과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2) 점화계통 부품

  • 백금 점화플러그: 보통 10만km 정도에 교체

플러그가 닳으면 시동이 늦게 걸리거나 출력 저하가 생긴다.

 

7. 12~15만km 구간에서 꼭 필요한 교환 리스트

(1) 타이밍벨트 & 워터펌프

  • 타이밍벨트
  • 워터펌프
  • 아이들러 베어링
  • 텐셔너
  • 가이드 고무

특히 타이밍벨트는 끊어지면 엔진 손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절대 늦추지 말아야 한다.

(2) 연료펌프 & 부싱류

  • 연료펌프: 시동 지연, 출력 저하 증상이 있을 경우 교체
  • 로어암, 어퍼암 부싱: 노후화되면 잡소리 발생, 주행 안정성 저하

(3) 국산차 vs 수입차

  • 국산차는 연료펌프 교환 주기가 보통 12만~15만km
  • 수입차는 9만~10만km에서 교환하는 경우도 많다

 

8. 소모품 교환 주기 요약표

아래는 주행거리별 주요 소모품 교체 시기를 정리한 표다.

주행거리 교체 항목 요약
1만km 엔진오일(광유),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공기 필터
2만km 타이어 위치 교환, 엔진오일(합성유), 윈도우 브러시
3~4만km 연료 필터(디젤), 브레이크 오일, 부동액, 수동변속기오일, 차동기어오일
5~6만km 앞 브레이크 패드, 미션오일, 흡기 클리닝(디젤)
7~8만km 뒷 브레이크 패드, 스테빌라이저 고무·링크
9~10만km 팬벨트, 텐셔너 베어링, 아이들 베어링, 백금 점화플러그
12~15만km 타이밍벨트, 워터펌프, 아이들러·텐셔너, 연료펌프, 로어암/어퍼암 부싱류 등

 

마치며

자동차를 오래 타기 위해서는 소모품 교환 주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주행거리별로 어떤 부품을 언제 점검하고 바꿔야 하는지 미리 체크해두면, 예기치 않은 고장도 막을 수 있고 수리비도 줄일 수 있다. 지금 내 차의 주행거리를 확인해보고, 어떤 부품을 점검할 시기가 됐는지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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